영양교육과 상담

영양사가 알려주는 변비 식사요법 고식이섬유식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사 타민 2020. 3. 23. 22:45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변비의 식사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의 정의는 변의 굳기나 양, 벼변횟수 등에 따라 이루지는데 일반적으로 배변횟수가 적고(주 3회 미만) 배변시 과도한 힘이 들어가거나 변이 과도하게 단단한 경우, 불완전배변감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정상적인 배변횟수는 주3회이상, 하루 3회 이하이며 배설되는 대변량은 하루에 100~200g 정도입니다.

1.변비의 원인

변비는 대장벽의 민감도 저하로 연동운동이 약해져서 변이 천천히 이동하여 나타나며 노인, 비만자, 임산부, 수술 후 환자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변비의 원인으로는 부적당한 음식의 섭취(식이섬유 부족), 불규칙적인 식사시간과 배변습관, 운동부족, 약물복용으로 인한 부작용 등이 있습니다.

 

2.변비의 증상

증상으로는 배변 후에도 잔변감이 느껴지며, 아랫배가 묵직하고 불쾌하며, 변이 굳어 있어 배변 시 항문 부위의 통증이 나타나고, 만성화 되면 게실증(장에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 변이 끼어 빠지지 않는 질환)및 치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변비의 식사요법

변비의 식사요법은 대변의 굳기와 양, 배변횟수 등을 정상으로 회복함으로써 배변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일정한 대변용적을 만들고 장벽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촉진시키는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며 이를 위해서 식이섬유의 섭취를 늘리도록 합니다. 바람직한 식이섬유의 섭취량은 12g/1,000kacl으로 성인 여성은 하루 20g, 남성은 25g이며

고식이섬유식에서는 1일 25~50g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도록 권장합니다.

 

식이섬유식을 시작할 때에는 그 양을 서서히 늘려가도록 합니다.

이때 식이섬유 섭취 시 주의할 점은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식이섬유는 장을 통과할 때 물을 끌어들여 흡수하는 보수성이 있으므로 적어도 매일 약8~10컵의 수분을 함께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변비가 심한 경우 공복에 차가운 우유나 요구르트를 마시면 장벽이 자극되어 장운동을 촉진하므로 순간적인 변비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향신료, 탄산음료, 신맛이 강한 과즙 및 장내에서 발효되기 쉬운 농축당으로서 설탕, 꿀차 등도 변비에 좋습니다.

반면 떫은맛을 내는 차, 감, 덜 익은 바나나 등은 대변 중의 수분을 훕수 하여 대변을 굳게 하므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4.식이섬유 섭취량 증가방법

*소량씩 서서히 식이섬유의 양을 늘린다

*하루 8컵 이상의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한다.

*여러 고식이섬유식품을 섭취해 본 후 내게 가장 맞는 것을 선택한다.

*고식이섬유식품과 다른 식품을 섞어 먹는다.

*식이섬유 보충제보다는 고식이섬유식품을 직접 섭취한다,

-도정하지 않은 전곡류(현미, 통밀 등)와 잡곡(조, 수수 등)을 섭취한다.

-주스 대신 생과일과 생채소를 섭취한다.

-과일이나 채소는 껍질이나 씨도 함께 섭취한다.

-콩이나 콩으로 만든 제품을 많이 섭취한다.

 

5.식품 중의 식이섬유 함량(g/교환단위)

구분 3.01~4.0g 4.01~5.0g 5.01 g이상
곡류 및 감자류 팥(적) 토란 강낭콩, 오트밀
콩류 두부   대두(검정콩,노란콩), 비지

채소류 및 해조류

고사리, 곰취, 송이버섯, 콩나물, 풋고추, 다시마, 파래 씀바귀, 파슬리, 표고버섯 냉이, 양배추, 미역

6.장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nutrition-care.tistory.com/16

 

영양사가 알려주는 장(腸)건강 [2편] 프로아닌 프리바이오틱스만 먹어도 괜찮을까(프리바이오틱스 음식)

안녕하십니까 섬세한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이어서 장(腸)건강을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한동안 TV프로그램에서 프리바오틱스 섭취의 중요점을 강조 한 적이 있습니다. 여기서 알고싶은건 프로바..

nutrition-care.tistory.com

https://nutrition-care.tistory.com/14

 

영양사가 알려주는 장(腸)이 건강해야 몸이 건강하다 1편

안녕하십니까 섬세한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장건강을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장은 우리 몸 소화계의 마지막 부분으로 장은 외부와 접촉해서 독성물질을 걸러내는 가장 중요한 1차 관문입니다. 장..

nutrition-care.tistory.com

https://nutrition-care.tistory.com/17

 

영양사가 알려주는 장(腸) 건강[3편] 어떤 유산균이 내 몸에 좋은지 기능을 알아보자.프로바이오틱스 종류별 효능

안녕하세요 영양사 타민입니다. 쉽게 구입 할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많은데요 그 속의 유산균들은 어떻게 우리 몸에 좋은기능을 나타내는지 모르고 구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프로바이오틱..

nutrition-care.tistory.com

검색창에 타민의 영양 상담소 검색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