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과 상담

영양사가 알려주는 과민성장증후군 식사요법(폭발성 설사)

영양사 타민 2020. 4. 11. 10:21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과민성장증후군 즉 경련성 변비에 대하여 알아보고 또 식사요법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과민성장증후군 증상

증상으로는 배변습관의 변화와 복통이 나타나는데 이때 변비 또는 설사, 변비와 설사를 반복적 교대로 나타나곤 합니다,

이외에도 배에 가스가 차는 복부팽만,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피로, 우울증, 두통, 요통, 비뇨기증상 등 다양한 비소화기적 증상들이 동반됩니다.

 

2.과민성장증후군 원인

과민성장증후군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정신적 스트레스나, 식사에 의해 장의 민감성이 증가하여 발생된다고 합니다.

 

3.과민성장증후군 식사요법

우선 과민성장증후군의 증상을 초래하는 식품을 알아내어 제한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지방식, 카페인, 알코올, 우유, 가스발생식품(불용성 식이섬유식품, 프리바이오틱스) 등이 이에 속합니다. 개인 차에 따라 고려하여 변비 또는 설사에 따른 식사요법을 합니다.

원인식품을 제한했다면 수용성 식이섬유의 섭취를 충분히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25g/일)

불용성과 수용성의 차이점은 말 그대로 물에 녹지 않는 식이섬유가 불용성 식이섬유이고 대표적으로 곡류, 콩류에 많이 들어있으며, 수용성식이섬유는 물에 용해되거나 팽윤되는 식이섬유로 펙틴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채소에 들어있습니다.

 

제가 일하는 곳에서 과민성장증후군으로 해결책을 찾고자 오시는 분들게 권장하는 식사법이 있습니다. 바로 ‘저 포드맵 식사(low FODMAP diet)’ 인데요.

여기서 포드맵이란 여러 가지 영어의 약자입니다. 저도 자세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당질의 일종으로 소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대장으로 이동하여 빠르게 발효되는 올리고당(프럭탄, 갈락탄), 이당류(유당), 단당류(과당), 폴리올(자일리톨) 등을 말합니다.

이러한 식품의 잘못된 섭취로 인해 가스를 생성하고, 삼투압 작용으로 장관내 수분함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설사, 복통,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포드맵 함유식품

-프럭탄(fructan): 밀, 호밀, 양파, 마늘

-갈락탄(galactan): 콩류

-유당: 우유 및 유제품

-폴리올: 인공감미료, 일부 과일과 채소

*저포드맵식사: 과민성장증후군 환자에서 증상을 개선시키기 위해 포드맵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피하고, 포드맵이 적게 함유된 식품들을 섭취하도록 개발된식사.(일반인에게 적용 x)

 

4.폭발성 설사 식사요법

과민성장증후군 환자들의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죠 바로 폭발성 설사입니다. 다량의 가스를 동반한 배변으로 굉장한 복통을 동반한 배변작용입니다.

대부분이 긴장을 동반한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입니다.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것이 중요하고 가스가 평소 자주 찬다고 하면 가스발생식품을 제한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식품군식품
콩류각종 콩류(대두, 완두콩, 동부, 녹두)
채소류브로콜리, 양배추, 부추, 양파, 당근, 오이, 마늘, 고추 등
곡류현미, 보리, 밀, 호밀, 귀리, 옥수수, 고구마, 감자
과일류사과, 배, 수박, 참외 등
우유류우유, 아이스크림, 치즈
기타 식품감미료(과당, 올리고당, 당알코올) 함유식품
공기를 품고 있는 식품탄산음료, 맥주, 밀크쉐이크, 휘핑크림
다량의 공기를 마시는 경우껌이나 사탕 자주먹기, 빨리 먹기, 흡연 등

설사가 반복 된다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하며(2~3L), 수용성 식이섬유(펙틴, 글루코만난, 한천)를 섭취하고 불용성 식이섬유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카페인, 유당, 과당, 당알코올(솔비톨), 강한 향신료, 고지방식, 가스생성식품(위의 차트 참고) 등의 섭취를 제한하며

설사가 심할시 맑은 죽부터 시작하여 소량씩 자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검색창에 타민의 영양 상담소 검색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