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과 상담

영양사가 알려주는 코로나19 독감 등 호흡기질환의 증상과 식사요법

영양사 타민 2020. 3. 13. 22:31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증상이 보통 독감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한 완치환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아주 강한 독감을 앓고 난 느낌이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코로나바이러스 증상과 같은 독감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원인과 증상

독감은 상기도(코, 인두, 후두)에 염증을 동반하며 각종 바이러스, 세균, 기타 미생물에 의한 감영성 질환입니다. 특히 감기는 과로하거나 영양부족, 한냉, 습기, 오염된 환경으로 저항력이 약해졌을 때 기도에 바이러스가 염증을 일으켜서 발생합니다.

 

증상으로는 콧물, 기침, 객담, 발열, 두통, 인후통, 전신권태, 식욕감퇴, 관절통 등이 주요 증상으로 잠복기는 2~3일이고, 기관지염, 폐렴, 신장염, 류머티즘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같은 경우 전파가 빠르고 강해 초기 증상을 보일 때 면역관리를 확실히 하지 못하면 폐렴이나 기관지염 등의 합병증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큽니다.

무엇보다 감염되기 전 예방과 면역력 관리해 힘써야 할 때입니다.

2.식사요법

*독감 환자는 발열로 대사가 항진되므로 고에너지, 고단백, 고비타민식을 공급해야 합니다.

*식욕부진으로 섭취량이 부족하기 쉬워서 에너지를 충당하기 위해 체조직 단백질이 소모될 위험이 있으므로 우선 식욕을 회복시키기 위해 환자가 먹고 싶어 하는 식품을 사용하여 다양한 조리법으로 산뜻한 맛의 식욕촉진식을 제공해야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겨울엔 유자차, 귤차 등을 수시로 마시면 좋고 식단으로는 콩나물국 등 따듯한 국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 복합체 섭취를 증가시켜야 합니다. 비타민 결핍 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되므로, 열량 대사에 관계하는 비타민B군과 비타민C, 비타민A, 베타카로틴, 비타민D를 충분히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열이 심할 때는 우유, 과즙과 동시에 미음이나 죽을 제공하며, 식욕이 회복되면 고영양식을 공급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코로나 바이러스 독감증상에 대한 식사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마스크착용과 손 소독을 생활화해야 하며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해야 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날씨가 따듯해지고 놀러나가고 싶은 봄이 왔을 때 바이러스에 우리의 몸이 가장 취약한 시기 이므로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개인위생 철저히 관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내가 놀러갔다 와서 가족에게 전파하는 전파자가 될 수 있습니다. 꼭 명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영양사 타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창에 타민의 영양 상담소 검색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