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으로 알아보는 건강관리/건강기능식품

영양사가 알려주는 유산균 종류별 효능[장건강3편]

영양사 타민 2020. 1. 13. 00:10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영양사 타민입니다.

쉽게 구입 할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많은데요 그 속의 유산균들은 어떻게 우리 몸에 좋은기능을 나타내는지

모르고 구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프로바이오틱스란 무엇인지 또 종류별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을 말하는 건데요.(Bacillus, Lactococcus 등을 포함)

이러한 균들을 “유익균“이라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섭취되어 장에 도달하면 장내 환경을 산성으로 만드는데 산성환 경에서는 사멸하는 유해균들은 그 수가 감소하게 되고 산성에서 생육이 잘 되는 유익균 들은 더욱 증식하게 되어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사람의 장에는 약1kg의 균들이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익균, 유해균, 중간균, 사균 등)

매일 배설하는 분변 내용물도 수분을 제외하면 약40%를 균이 차지합니다.

사람의 분변을 현미경으로 관찰해보면 거의 균 덩어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유를 먹는 건강한 아기의 경우 분변의 균 중 90% 이상이 비피더스균(Bifidobacterium)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나이가 들면서 비피더스균(Bifidobacterium)은 감소하고 장내 유해균은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정상적인 노화 과정에서 장내 균총의 분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입니다.

※비피더스균(Bifidobacterium): 인간의 장이나 동물의 소화관에 존재하는 세균으로 인간에게 유익한 기능이 알려지면서 발효유제품이나 건강제제로 사용되는 균※

 

그럼 어떠한 균들이 우리 몸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그 종류와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락토바실러스속(Lactobacillus)

 

1.락토바실러스 플랜타리움(Lactobacillus plantarum)

이 균은 김치 발효 유산균입니다 김치에도 여러 종류의 유산균들이 존재하는데

젖산균으로 불리는 L.플랜타리움은 김치숙성 후기에 관여하는 균으로 우리 몸 소장에 살고 있는 대표적인 유산균입니다. 아토피가 있는 아이들 대상으로 12주 섭취 후 알레르기 및 아토피가 개선되었다는 논문이 있습니다.

또한 이 균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항균물질을 생성하며 장 내 독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다른 균에 비해 위산과 담즙산에 의해 파괴가 적어 유산균제제로 잘 쓰이는 균입니다.

 

2.락토바실러스 카제이(Lactobacillus casei)

이 균은 우유나 유청을 원료로 젖산을 생성할 때 쓰인 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즈의 숙성과정에서 중요한 균인데요.

막대기 모양으로생긴 이 균은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를 생산한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열과 산에 강한 내열성, 내산성 균이고 구강에서 증식하는 혐기성 세균에 의해 구취가 나는 분들은 이러한 균의 증식을 억제해 구취제거 에도 좋다고 합니다.

대장균의 활동을 제압하고 크론병(대장, 소장 회장, 결장 등 심각한 염증을 일으키는 병)을 예방하며 과민성 변비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류머티스 관절염 예방 및 치료에도 쓰인다고 하네요.

 

3.락토바실러스 가세리(Lactobacillus gasseri)

이 균은 인간의 모유로부터 분리한 유산균으로 모유유산균으로도 불립니다

인체의 소화기(대장), 비뇨기, 생식기 즉 질이나 요도 근처에 서식하는 균주로서 여성건강에 특히 도움을 주는 균주입니다.

여성의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균주라고 하네요.

L.가세리 외에도 락토바실러스 에시도필러스(L.acidophilus), 락토바실러스 람노수스(L. rhamnosus),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Bifidobacterium bifidum) 이라고 하는 균주들은 여성의 질 벽에서 주로 관찰되는 균주들로 질내를 산성 환경으로 유지해 외부 세균으로부터 보호하는 대표적인 여성건강균주들입니다.

L.루테리 라고 하는 균이 있는데 이 균도 모유에서 분리된 군주로 신생의 면역을 강화하는 여성건강에 좋은 균입니다(위에서 언급한 균주들은 남성건강으로도 좋은 균주들입니다)

 

※추가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은 한국인의 70%가 감염되어 있다고 하는 균인데요 위염이나 위궤양 심하면 위암까지고 발생시킬수 있는 균으로 위산에도 버티고 콜로니를 형성하는 못된 균입니다. 항균제에 면역 까지 생성할수 있는 무서운 균인데 이러한 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유산균은 락토바실러스 람노수스(Lactobacillus rhamnosus), 락토바실러스 루테리(Lactobacillus reuteri)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 비피더스균(Bifidobacterium sp)

 

비피더스균은 주로 인간의 장이나 동물의 소화관에 존재하는 그람양성의 편성혐기성 세균입니다. 최근에는 프로바이오틱스로 인간에게 유익한 기능이 알려지면서 발효유제품 혹은 건강제제로 사용되는 균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젖산균과는 달리 비피더스균만의 특이적인 에너지 대사과정을 거치는데

이 균은 병원성균의 감염 억제, 정장작용(장 건강에 이로운 작용), 면역력 강화, 설사 예방 및 치료 등 건강에 유익한 여러 작용을 가진 것으로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비피더스균은 건강한 사람의 대장에 가장 많이 살고 있는 유익균입니다.

 

1.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Bifidobacterium bifidum)

이 균은 면역물질(lgA)을 생성하여 면역조절 및 면역증강을 시키며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균만의 특이적인 에너지 대사과정으로 두 분자의 포도당을 분해하여 세 분자의 초산과 두 분자의 젖산을 생성하여 장내 산도를 증가시키고 그로인해 장내세균, 효모균, 부패균 등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알레르기 예방과 장의 염증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Bifidobacterium Animalis ssp.lactis)

이 균은 면역을 조절 해주는 균으로서 비피도박테리운 비피덤과 함께 면역조절에 도움을 주는 균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세포는 70%가 장에 존재합니다. 이러한 유익균을 통해 장내 환경을 좋게 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비교한 실험이 있었는데 비피도박테리움 애니멀리스 ssp균종이 함유된 프로바이오틱스롤 섭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과 비교했을 때 같은 감기를 앓더라고 증상이 한결 짧고 약하게 지속되는 연구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3.비피도박테리움 롱검(Bifidobacterium longum)

이 균은 비타민B군인 엽산, 비오틴을 생성하고 간 기능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또한 방사선 장해 개선과 지방 과산화 억제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유를 먹는 아기들의 경우 장내 90%이상이 비피더스균이며 이유식 이후에는 보다 다양한 균들이 장내에 증식 하게 되는데 이들 균들 중에는 부패물질을 만드는 균도 다수 있으며 특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장에는 부패균이 증가하여 유익균을 감소시킵니다.

-세 번째 스트랩토코커스속

 

1.스트랩토코커스 터모필러스(Streptococcus thermophilus)

이 균은 유제품을 제조 할 때 사용 하는 균주입니다 주로 요구르트를 만드는데 사용 되며

내열성이 강한 균주로 인체 내에서도 생존력이 좋은 유산균입니다.(40도 이상에서 증식을잘함)

유산을 생성하여 신맛을 내는데 이 성분이 장의 상태에 따라 장의 연동운동을 빠르게 혹은

완만하게 조절하여 설사와 변비를 예방합니다.

또한 장내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여 유해균에 의해 생성되는 독소를 감소하여 우리몸을 보호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우리 몸에 다양하게 작용하는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를 알아보았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고를 때 주의 할 점은 아무래도 장 까지 잘 살아갈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내산성, 내열성이 강하다고 해도 100% 장까지 살아 갈 순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용성캡슐(캡슐이 위에서 녹지 않고 장에 가서 녹는 형태)의 제품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가루타입의 제품을 이용할 때에는 유산균 자체에 코팅기술이 적용된 형태를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프리바이오틱스 라고 하는 유산균의 먹이가 들어가 있는 제품으로 고르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지막으로 가끔 다이어트에 좋은 유산균이 있냐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피루미쿠테스라고 하는 균이 있는데 이 균은 장내에서 당의 발효를 증가시키고 지방산을 생성하며 당 흡수를 비약적으로 증가시켜 살을 찌게 한다고 합니다.(일명 뚱보균)

제가 식품미생물학을 공부 할 당시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균이라서 저도 이번 기회에 공부를 하게 된 균입니다.

이 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균주가 락토바실러스 가세리(Lactobacillus gasseri)라고 하네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선택시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 영양사 타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창에 타민의 영양 상담소 검색

사진출처:https://pixabay.com/ko/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