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과 상담

영양사가 알려주는 동맥경화증 종류와 식사방법

영양사 타민 2020. 8. 14. 01:40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죽상동맥경화, 중막성동맥경화 등 동맥경화증의 종류와 식사요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맥경화는 누구에게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변화과정입니다.

10세까지는 지방이 혈관 벽에 붙고, 그 후에는 지방의 축적으로 지방줄기가 형성이 됩니다.

그치만 혈류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20세 이후에는 결합조직이 지방줄기에 결합하여 플라크(plaque)를 형성하며 그 수가

 

30세 이후에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40세 이후에는 여기에 칼슘이 침착되어 동맥벽의 석회화로 딱딱해짐에 따라 탄력성이 없어져서 부분적으로 파열되어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동맥경화증은 주로 심장, 신장, 뇌의 혈류를 방해하는데 관상동맥의 경화증은 대부분 관상심장질환 발병의 원인이 됩니다.

 

관상동맥경화로 혈관이 폐색됨으로써 심근을 향한 혈액공급이 감소되거나 중지되면서 생기는 심장장애를 허혈성 심장병이라고 하고, 허혈로 인해 괴사된 부분을 경색 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심근에 발생할 경우 심근경색이라 하고 뇌동맥에 발생하면 뇌경색, 다리동맥에 발생하면 괴저증이라고 합니다.

[종류]

1.죽상동맥경화증

죽상동맥경화증은 일반적으로 내막성동맥경화라고 부르는데요.

내막성동맥경화는 동맥경화 가운데 가장 흔한 형태로서 대동맥, 관상동맥, 뇌저동맥 등 비교적 굵은 혈관의 분기부의 내막에 진행됩니다.

주 원인으로는 고혈압과 고콜레스테롤 혈증이 있습니다

 

2.중막석회화성경화증-중막성동맥경화

사지나 목 부위의 근육동맥 중막에 변성과 괴사가 생기고 여기에 칼슘이 침착되면 석회화되어 탄력성이 저하됨에 따라 그 부위가 혈압에 의해 확장되어 동맥류를 형성합니다

중막석동맥경화는 당뇨병이나 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3.세동맥경화증

세동맥경화증은 신장, 뇌, 비장, 췌장 등의 세동맥의 내막이 내피세포의 증식으로 비후해지며 중막은 섬유화되어 신경화, 뇌출혈, 뇌경색 등을 일으킵니다.

[식사요법]

동맥경화증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비만 등을 조절하는 식사요법을 실시함으로써 동맥경화의 진행을 느리게 하는 동시에 동맥경화증의 합병증이 유발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①하루 섭취 칼로리를 조절 하여 표준체중을 유지합니다. 비만 시 섭취량을 제한하여 표준체중으로 유지하세요.

②지방의 섭취량을 낮추세요. 제한 할 필요는 없지만 총에너지의 15~20% 이내로 섭취

③콜레스테롤이 높은 식품을 제한하세요. 300mg/일 이하로 제한합니다.

④고기 섭취 시 지방 함량이 적은 고기를 이용하세요.

⑤식이섬유를 25g/일 정도 섭취하기 위해 도정이 덜 된 곡류, 채소류, 콩류 등을 자주 이용합니다.

⑥나트륨 섭취량은 하루에 3000mg을 초과하면 안됩니다. 소금으로 치면 7.5g 이내로 섭취해야 합니다.

⑦단순당, 커피, 술의 사용을 제한합니다.

https://nutrition-care.tistory.com/37

 

영양사가 추천하는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 기능성 영양소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지난번 시간에 이어 오늘은 나쁜 콜레스테롤 이라고 불리는 LDL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는 기능성 영양소들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이 혈관��

nutrition-care.tistory.com

 

이상 영양사 타민이었습니다. 궁금하거나 내용이 어렵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검색창에 타민의 영양 상담소 검색

참고문헌:파워북 이해하기쉬운 임상영양관리 및 실습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