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과 상담

영양학적으로 보는 불임원인 1편 여성의 임신장애 요인

영양사 타민 2020. 8. 11. 12:28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임신준비기를 맞이하고 있는 부부를 위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한 생명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중 하나가 바로 평소의 건강 상태입니다.

평상시 건강하려면 우리 몸의 영양밸런스가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데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이 균형이 깨지게 된다면 임신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여성의 불임 요인을 알아본 뒤 남성의 불임 요인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여성의 임신장애 요인

①질병

성 접촉에 의한 감염은 즉 성병은 골반감염질환을 유발하며 나팔관을 막거나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염이 있는 경우에도 임신력을 감소시키는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여성의 월경주기 이상과 관련된 장애들은 불임의 첫 번째 요인이기도 하며 이는 병원을 내원에서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②영양부족

저소득 국가의 경우 만성적인 영양부족으로 인해 무월경이 찾아오는 경우도 있지만

근래에는 급격한 다이어트에 의한 단기간 영양부족 상태로 임신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양 부족으로 인한 무월경이 지속되다보면 조기폐경이 찾아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③채식위주의 식사

채식위주의 식사와 저지방식 또는 식이섬유의 과다섭취 등도 임신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할 경우 혈액 내 에스트로겐 수준이 낮으며, 균형식을 하는 여성보다 월경생리가 불규칙하기도 합니다.

알코올 섭취 또한 에스트로겐 수준을 감소시킴으로써 정상적인 월경주기를 방해하게 됩니다.

 

④비만 or 저체중

기름진 음식과 탄수화물 과다 섭취로 비만이 될 경우 임신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비만인 여성은 에스트로겐이 과다 분비하게 되고 호르몬의 불균형이 찾아와 불임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저체중의 경우 에스트로겐의 수준이 저하되고 이용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정상 체중의 여성이라 할지라도 체중이 15% 이상 감소할 경우 에스트로겐 수준이 저하되어 무월경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⑤경구피임약 부작용

경구피임약을 잘못 복용 할 시에도 불임이 지속될 수 있으며 부작용으로 혈중 중성지방이 상승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비타민B12 농도가 감소하게 되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계획을 세웠다면 적어도 3개월 전에 경구피임약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2.임신전 섭취해야 할 영양소

임신준비 기간부터 임신 후 까지 섭취해야 할 영양소가 있습니다.

사실상 임신 후 필요한 영양소는 준비기부터 섭취해 주는것이 좋은데요

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nutrition-care.tistory.com/55

 

임산부가 꼭 먹어야 하는 비타민 영양사 타민이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임신 후 고관절이 쑤시거나 통증이 있던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 몸 속 에는 비타민과 미네랄들이 저장되기도 하고 만들어 지기도 하는데요. 임신을 하게 되면

nutrition-care.tistory.com

#검색창에 타민의 영양 상담소 검색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