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과 상담

영양사가 알려주는 허혈성심장질환 원인과 증상 및 식사요법

영양사 타민 2020. 8. 17. 13:10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의 영양상담은 심장입니다. 심장은 우리 몸 전체에 산소와 영양소를 운반 하는 펌프 인데요.

심장이나 혈관에 이상이 생기면 각 조직으로 영양소와 산소의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해당 조직의 기능에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심장과 뇌 조직을 담당하는 혈류에 이상이 생기면 평생 지속되는 장애를 입거나 생명을 잃게 됩니다.

이상지질혈증은 동맥경화를 초래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는 각각 서로를 악화시키는 영향이 있는데 모두 협심증, 심근경색, 및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https://nutrition-care.tistory.com/69

 

영양사가 알려주는 동맥경화증 종류와 식사방법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죽상동맥경화, 중막성동맥경화 등 동맥경화증의 종류와 식사요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맥경화는 누구에게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

nutrition-care.tistory.com

1.허혈성심장질환

우리나라 40대 남성의 사망률은 세계적으로 높은데 허혈성심장질환이 주된 사망원인이라고 합니다.

‘허혈’이란 혈액 관류가 충분하지 못함으로써 산소의 결핍이 초래된 상태를 말하고, 여러 가지 원인으로 산소의 공급과 수요사이의 불균형이 생겨 심근기능의 장애를 초래하는 상태를 통틀어 허혈성심장질환이라고 합니다.

허혈성심장질환은 그 정도 따라 협심증, 심근경색과 돌연사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협심증

관상동맥경화 또는 협착이 있는 사람은 원활한 혈액공급이 안되는 상황에서 노동이라 던지 운동 과잉으로 심근의 산소 요구량이 증가될 때 원활한 공급을 받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심근의 산소가 일시적으로 부족될 때가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흉부 압박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나 불쾌감 혹은 가끔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게 되고, 통증의 위치는 흉골 바로 아래 부위에서 시작되어 등, 목, 턱 이빨 쪽으로 뻗어나갑니다.

통증은 심해지다가 덜해지기도 하며 지속시간은 보통 1~5분정도입니다.

운동, 흥분, 과식 이 협심증 발작의 3대요인입니다.

이미지출처:지구문화사 임상영양학

3.심근경색

관상동맥의 일부가 막혀 모세혈관에 혈액이 전혀 공급되지 않아 그 혈관 근처의 심장세포가 죽어 굳어지는 상태를 심근경색 이라고 합니다.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전이 혈관을 막아 관상동맥이 폐색되면 심근으로 산소공급이 부족하여 괴사가 일어나고 심장의 상태는 크게 장애를 받게 되어 위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증상으로는 얼굴은 창백해지고 손발이 차며 땀을 흘리고 혈압이 떨어져서 맥박이 빨라지고, 부정맥이 되며 구토가 있습니다.

쇼크 상태가 30분 이상 계속되며 반복도기도 하므로 재빨리 응급처치를 하거나 전문의를 찾아야 합니다.

이미지출처:지구문화사 임상영양학

[식사요법]

식사요법의 기본적인 목적은 심장의 휴식입니다. 심장이 펌핑을 통해 혈액을 빠르게 공급해야 할 일을 만들지 않는것입니다.

손상된 심장이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식사가 조정되어야 하며 동맥경화의 식사요법과 같습니다.

 

1.에너지 제한

체중기준으로 섭취량을 정하는 것이 좋고 증상이 심한 경우 처음 2~3일 동안은 500~800kcal의 미음을 공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곤란에 문제가 없다면 죽도 괜찮습니다.

 

초기 회복 단계에서 음식물의 소화, 흡수를 위한 대사활동의 부담으로부터 심장을 쉬게 하기 위해 에너지를 1,200~1,500kcal/일로 제한하는것이 좋습니다. 비만일 경우 더 오랜기간 에너지를 제한해야 합니다.

 

2.나트륨제한

나트륨 함량은 저염식으로 해야합니다. 1일 나트륨 함량 2000mg 미만으로 섭취 해야 하며

소금으로 따졌을 때 1일 5g 미만으로 섭취해야 수분이 체내에 축적 되는 것을 막아 심장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3.커피 및 알코올 제한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다량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심장 박동에 장애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알코올 섭취도 혈중 중성지방을 증가시켜 죽상동맥경화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알코올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4.기타

식사에 사용되는 식품은 질감이 부드럽고 쉽게 소화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도록 하며 소량의 잦은 식사로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도록 합니다.

너무 뜨겁거나 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심장질환을 다루어 보았는데요

제 나름대로 쉽게 풀어 설명 한다고 했지만 워낙 어려운 내용이다 보니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은 자세한 식단이 궁금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식단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영양사 타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창에 타민의 영양 상담소 검색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