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과 상담

영양사가 알려주는 모유수유의 효능 <아이편>

영양사 타민 2020. 9. 22. 19:59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모유수의 중요성 아이편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utrition-care.tistory.com/75

 

영양사가 알려주는 모유수유의 중요성 <엄마편>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영아기의 식사 중 가장 영양가가 훌륭한 것이 바로 모유입니다. 모유수유는 엄마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자연스러운 영양법이며 건강한 생명을 위한 아��

nutrition-care.tistory.com

모유에는 영아가 성장 발달하는 데 필요한 양의 영양소가 최적의 상태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아의 영양소 섭취기준이 모유성분 조성을 기준으로 산정이 되었습니다.

1.뇌 발달

모유에는 영아에게 꼭 필요한 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시스틴과 타우린이 풍부하여 뇌의 발달에 도움을 주고,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과 DHA가 많이 들어 있어서 영아의 성장과 두뇌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모유에는 특히 유당이 많이 들어 있는데 유당은 뇌의 발달을 돕고 장내 비피더스균의 성장을 촉진하여 장질환을 예방합니다.

 

모유 내 무기질(칼슘, 철, 아연 등)은 조제유에 비해 훨씬 효과적으로 흡수되어 체내 이용률을 높이며 영아의 신장 기능에 부담을 줄 우려가 없습니다.

또한 모유에는 여러 소화효소가 있어 모유에 들어 있는 영양소를 소화기관의 기능이 미숙한 신생아가 효과적으로 소화, 흡수하도록 돕습니다.

 

2.감염 예방

모유, 특히 초유에는 대식세포와 면역글로불린 등의 항감염성물질(보호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 물질은 영아를 질병, 특히 호흡기 및 소화기 감염과 설사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3.알레르기 예방

영아의 소화기관은 아직 미숙한 상태이므로 알레르기가 쉽게 발생할 수 있는데요

모유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에 대한 방어인자가 함유되어 있어 알레르기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영아에게 자주 나타나는 아토피성 피부염은 식품 알레르기에 의해서도 나타나는데 모유를 섭취하는 영아에서는 그 발생빈도가 낮다고 합니다.

 

4.정신과 정서 발달 도모

모유를 줄 때 모자간의 직접적인 따스한 접촉은 소속감, 안정감 및 친밀감을 더해주어 영아의 정서, 정신 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게된다고 합니다.

영아가 스트레스나 질병, 피로 등에 노출된 경우 모유수유는 영아에게 심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