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으로 알아보는 건강관리/일반식품건강

영양사가 알려주는 위 점막을 보호 해주는 식품

영양사 타민 2021. 1. 13. 21:59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위염과 위궤양 발생 원인으로 꼽히는 공격인자에 대해 알아 보고 위를 방어해 줄 수 있는 방어인자 식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는 위를 보호하는방어인자와 공격인자가 존재합니다.
위를 공격하는 인자의 대표적인것이 바로 위액입니다. 위액은 위산과 펩신(단백질분해효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물질은 강력한 단백질 분해작용이 있으므로 소화기점막에도 작용하여 위 점막을 손상시킵니다.
위액 뿐만 아니라 소염진통제나 위장약이 위건강을 더욱 악화 시킨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과도한 사용은 위를 보호하는 점액의 분비를 감소 시킵니다.
반면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위장약의 경우 위의 혈류량을 감소시켜 위 점막의 회복과 점액의분비를 감소시켜 결국 위 건강을 더욱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위를 상하게 하는 공격인자의 종류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알코올, 흡연, 맵고 짠 자극적인 식품, 너무 뜨겁고 차가운 음식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위를 공격 하는 인자가 늘어나게 되면 위염, 장상피화생, 위궤양 심하면 위암 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공격인자들로부터 위를 보호 해줄 방어인자는 무었이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연 위를 보호하는 가장 중요한 인자는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입니다.
점액은 위점막의 전면에 얇은 막을 형성하여 분비된 위산의 역확산을 막고 위산을 중화시킴으로써 점막을 방하는 것입니다.
이런 점액을 분비하는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식품 몇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U 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비타민U는 위 점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촉진하는데
프로스타글란딘은 점액과 위산을 중화시킬수 있는 알칼리성 중탄산염을 분비합니다.


2.인동덩굴꽃봉오리추출물
한약재로도 쓰이는 인동덩굴꽃은 금은화라고도 불리는데 인동덩굴꽃봉오리 추출물에는 그린세라-F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양배추의 비타민U와 같은 기능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도와 위 점막을 보호합니다.
또 한의학에선 항염, 해독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위염이 심한사람이 섭취 하게 좋은 식품입니다.

별개로 소화를 돕는 식품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생강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이 펩신(단백질 분해 효소)의 분비와 위장 운동을 촉진 시켜서 육류를 섭취 하면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은 생강을 함께 섭취 해보시면 좋습니다. 특히 따듯한 성질을 갖고 있는 생강은 차가운 음식인 회와 함께 섭취 했을때 소화를 도와 배탈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2.귤껍질(진피)
귤껍질 을 말리면 진피라고 부르는데 이 말린 귤껍질에는 비타민P와 비타민C가 풍부한데 이성분이 모세혈관을 강화 해서 위 점막의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점막혈류량을 증가시켜 위 점막조직에 대한 항산화, 항염증작용이 있고 소화를 촉진 한다고 합니다.
또 가래와 기침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추운 겨울철에 감기 예방으로 섭취를 하는 편입니다.

 

검색창에 타민의 영양 상담소 검색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