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으로 알아보는 건강관리/일반식품건강

영양사가 알려주는 토마토 효능 3가지

영양사 타민 2020. 9. 9. 15:30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과일인지 야채인지 항상 헷갈리는 토마토의 영양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는 채소가 맞습니다. 7월부터 9월까지가 제철음식으로 노지에서 햇볕을 듬뿍 받으며 자라야 영양가도 풍부하고 맛도 진한 토마토가 됩니다.

하지만 토마토는 비에 너무 약합니다. 올 여름처럼 비가 계속 오늘 날엔 성장점이 갈색으로 변하고 쭈글쭈글 해지면서 그대로 시들어 버립니다.

토마토는 노지재배가 쉽지 않아 늘 복불복이지만 요즘은 하우스 제배를 많이 하기 때문에 마트나 시장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대표적인 레드식품입니다.

1.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토마토에는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뿐만 아니라 철이나 칼슘 아미노산 과 같이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토마토는 생식 보다는 기름에 볶아 먹는 것이 좋고, 생식을 할 경우 설탕을 뿌려 먹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설탕이 토마토속의 비타민을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2.붉은 토마토 속 라이코펜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고 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암 효과가 뛰어나 남성분들 전립선암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혈전의 생성을 막아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다이어트 효과

토마토는 부피에 비해 열량이 낮은 식품입니다.

토마토 1개 200g의 칼로리가 35kcal로 정도로 매우 낮지만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등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있고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원푸드 다이어트가 좋은 건 아니지만 아침이나 저녁 대용으로 섭취 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4.토마토 요리법

토마토속의 라이코펜 성분은 지용성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식보단 올리브유에 살짝 볶아서 섭취 할 경우 라이코펜의 흡수율을 증가 시킬 수 있는데요.

샐러드를 먹을때 넣어 먹어도 좋고, 찜이나 구이 음식에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이상 영양사 타민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