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으로 알아보는 건강관리/일반식품건강

영양사가 알려주는 양태반의 영양과 대체식품

영양사 타민 2020. 6. 30. 17:27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요즘 부쩍 양 태반 문의가 많아져 한번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양태반이 사람의 태반 즉 인태반과 분자 구조가 동일하고 단백가가 높다 하여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사람들이 섭취하기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태반이란 태아와 모체 사이에서 태아의 생존과 성장에 필요한 물질교환을 매개하는 구조물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반에는 영양가가 풍부하고 출산 후엔 산모에게 영양공급을 해줄 수 있다 하여 해외에선 이를 알약 형태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단백질이라 함은 아미노산들의 입체 구조를 갖는 형태입니다. 육류나 유제품, 달걀 등 단백질을 보충 할 수 있는 식품은 많이 있지만 각각 구성하고 있는 아미노산의 종류는 전부 다릅니다.

우리 몸에서 합성이 되는 아미노산이 있고 합성이 되지 않는 아미노산이 있습니다.

합성이 되는 아미노산은 비필수아미노산 이라하고 합성이 되지 않아 음식으로 꼭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은 필수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이 필수아미노산이 많을수록 단백가가 높다고 할 수 있는데 양태반에는 18가지의 아미노산이 있고 그 중 8가지가 필수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양태반을 섭취하기 좋은 연령층은 아무래도 치아가 약해져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노년층과

근육양이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하는 중장년층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양태반에는 BCAA라고 하는 3가지 필수 아미노산인 루신, 이소루신, 발린이 있습니다.

이 아미노산은 근육을 형성해주는 아미노산이기에 근육양의 감소로 걱정하시는 분들이 섭취 하면 좋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손발톱이 자주 부러지고 상하게 됩니다. 또한 면역력도 감소하게 되는데요. 우리 몸을 지키는 항체의 구성 성분은 단백질이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면역력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항체 외에도 헤모글로빈, 효소, 호르몬 등도 단백질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의 체계를 유지를 할 수 있는 모든 곳에 단백질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나이 불문하고 단백질섭취를 잘 해야겠습니다.

 

 

그렇다면 꼭 양태반을 먹어야 하느냐?

 

그건 아닙니다. 우유나 달걀에도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하루에 1컵의 우유와 1개의 달걀 섭취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쌀밥 대신 콩밥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쌀에 부족한 아미노산이 콩에 들어있고 콩에 부족한 아미노산이 쌀에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둘의 단점을 보완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콩밥입니다.

 

일상식 으로도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비싼 돈 주고 양태반을 사서 드실 필요는 없으니 안심하시고 균형 잡힌 식사로 건강한 생활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영양사 타민이었습니다.

 

 

카카오 #검색 #타민의 영양상담소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