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으로 알아보는 건강관리/일반식품건강

위염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 억제 식품

영양사 타민 2023. 5. 20. 20:02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위 점막을 파괴하고 자체적으로 위산을 중화시켜 살아 남는 헬리코박터균은 위염, 위궤양, 위암 등을 발생 시키고 감염성 또한 커서 가족간 감염이 빠른 유해균입니다.

 

오늘은 위염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시키는 식품과, 위염이 있을때 섭취 하면 좋은 식품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헬리코박터균 증식 억제 시키는 감초 추출물

출처:채널A 나는 몸신이다

위에는 강한 산이 분비되어 섭취한 음식물을 살균하여 우리 몸을 외부 세균으로부터 보호하기도 합니다. 그치만 위산에도 죽지 않는 세균이 있는데 바로 ‘헬리코박터파일로리’라고 하는 균입니다.

이 균은 위산이 분비 될 때 염기성 물질을 분비해 산을 중화 시켜 살아남습니다. 그로 인해 중화된 위산은 제 기능을 못하기도하고 위에 여러가지 문제를 발생시킵니다.(음식물 살균X, 소화불량, 위염, 위궤양) 

 

위염이 심해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했는데 헬리코박터균 진단을 받고 약을 섭취 중이라면 약을 절대 걸러서 섭취 하면 안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약에의해 사멸 하지만 쉽게 죽지않는 균입니다. 자체적으로 약에 대한 내성을 길러 살아남는데 문제는 증상이 좀 나아졌다고 의사지시를 무시하고 약 섭취를 중단하는 경우입니다. 헬리코박터균이 내성을 가진 슈퍼 헬리코박터균으로 바뀌면 더 강한 약을 더 오래 복용해야 할 수 있고, 식사간 전염이 쉽기 때문에 가족에게 슈퍼 헬리코박터균을 전염 시킬 수 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 지시대로 정확하게 약을 복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감초에는 ‘글라브리딘’ 이라고 하는 성분이 헬리코박터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위점막을 보호 하여 건강한 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런 감초와 위건강에 좋은 양배추 성분을 하나로 섭취 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 있어 헬리코박터균 때문에 약을 먹었다면 이후 건강기능식품으로 위건강을 꾸준히 관리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2.위염과 위궤양 완화 식품 마누카꿀 

위는 위산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점액을 분비하고 점막을 형성해 위벽을 보호합니다. 이런 점막이 손상이 되면 위산에 의해 위벽이 헐거나 상처가 생겨 위염이나 위궤양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위산억제제를 처방 받아 복용하지만  드럭머거 현상을 고려하여 섭취 하여야 합니다.

마누카꿀에는 위장 점막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식물성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특히 UMF 18+ 이상등급의 꿀에는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쓰린 속을 진정시키고 염증을 완화 시켜 위염이나 위궤양으로부터 불편한 속을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3. 급성 위염 식사요법 알아보기

영양사가 알려주는 위 쓰림 식사요법 급성위염 식품섭취 (tistory.com)

 

영양사가 알려주는 위 쓰림 식사요법 급성위염 식품섭취

안녕하세요 영양사 타민입니다. 민족 대명절인 설이 찾아왔습니다. 설 연휴로 과음, 과식 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과음 후에 찾아오는 속 쓰림 증상 혹은 토할 때 피가

nutrition-care.tistory.com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