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으로 알아보는 건강관리/일반식품건강

신장과 방광의 기능 신우신염 방광염에 좋은 영양 식품

영양사 타민 2023. 5. 18. 20:01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형제(兄弟)장기라고 불리는 신장(콩팥)과 방광의 기능과 질환을 알아보고

어떠한 식품이 해당 장기에 도움을 주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신장(콩팥)과 방광의 역할

신장의 기능으로는 여과와 재흡수 및 분비가 대표적입니다 노폐물은 내보내고 필요한 영양소(포도당, 아미노산 등)는 다시 흡수시켜 정수기 같은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신장은 이뿐만 아니라 일정한 항상성유지(체액의 조성이나 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작용)에도 관여하고, 혈압을 조절하거나, 빈혈을 예방하는 일도 합니다.

방광은 심장처럼 속이 빈 근육 기관이며 신장으로부터 분당1~2㎖씩 오줌을 전달 받아 저장 했다가 200~300㎖ 정도 차게 되면 신호를 통해 몸 밖으로 배설합니다.

 

2.방광염

출처:TV조선 내몸 사용설명서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나타나기 쉽다고 합니다. 요도를 타고 들어온 세균이 방광에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는데요. 요도의 길이가 남성(15~20cm)보다 여성(3~4cm)이 짧기 때문에 세균의 침투가 쉽습니다.

방광염의 원인균은 거의 대장균이라고 합니다. 대장균은 항문 주의에 항상 존재하는 균으로 정상적인 면역체계가 유지될 때 질이나 방광으로 침투한 균은 살지 못하지만 면역이 좋지 못해 대장균이 방광벽에 붙어서 증식 하게 되면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남자라고 안심할 순 없습니다. 남성의 경우는 전립선암 뿐만 아니라 방광암도 조심해야 하는데 이는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3.신우신염

출처:SBS 좋은아침

방광염을 방치할 경우 신우신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방광으로 침투한 세균이 신장 까지 올라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세균이 혈액을 타고 전신으로 퍼지게 되면  패혈증으로 발전 할 수 있어 매우 위험 하다고 합니다.

신우신염의 증상은 고열과 한기가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며 등허리가 아프고 구토 및 요통과 함께 심한 경우 혈뇨를 보이기도 합니다. 초기 증상이 감기증상과 같아 몸살이라 생각하고 약국에서 약만 사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고열과 오한 때문에 코로나 증상으로 오해하기도 한다고 하니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신장(콩팥)에 좋은 식품 콩과 팥

출처:MBN 엄지의 제왕

콩은 영양분이 많고 소화도 잘되면서 단백질도 풍부한 식품입니다. 특히 신장(콩팥)과, 방광, 전립선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콩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이소플라본 등의 좋은 성분들이 굉장히 많은데 특히 검은콩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항산화,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대두 속 이소플라본은 남성호르몬을 조절해주고 전립선염, 전립선암, 전립선 비대증을 예방해 준다고 하여 남성 여성 모두 호르몬 밸런스를 맞추는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팥은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어 소변량을 늘려 노폐물 배설을 돕고 요로결석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팥은 예로부터 몸속 순환을 촉진하고 소변을 잘 배설 시켜 부종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몸속 붓기나 고름을 배출시켜 해독작용에 좋은 식품입니다.

반응형

5.방광염 요로감염 예방하는 크랜베리

출처:SBS 좋은아침

요로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은 요로 점막에 부착할 수 있는 ‘손’이 있습니다. 이 손이 요로 점막에 닿기 전에 크랜베리 속 ‘프로안토시아니딘’이란 성분이 대신 그 손을 잡고 몸 밖으로 배설이 되어 요로감염의 발생률을 낮추어 주는 것입니다. 항체가 병원균에 달라붙어 균을 무력화 시키는 것처럼 크랜베리 성분이 요로감염을 일으키는 균과 결합해 배설 시키므로 무력화 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은 방광 점막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여 미국에서는 요로감염 대상자들에게 크랜베리를 처방할 만큼 그 효능이 아주 뛰어나다고 합니다.

요로감염자 대상 크랜베리 추출물을 6개월간 섭취 한 결과 요로감염 환자의 60%가 호전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6.밤에 화장실을 자주가는 야간뇨 증상이 있다면 호박씨 추출물

방광 건강의 명약으로 불리는 호박씨에는 셀레늄과 아연, 비타민E,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호박씨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배뇨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방광과 전립선에 좋다고 공인이 되어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의 치료, 아동의 방광결석, 남성 전립선 질환과 관련된 배뇨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여 과학적으로 입증을 받은 식품입니다.

특히 건강식품으로 섭취하는 호박씨추출물의 경우 방광의 민감도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즉 방광근육을 강화 시키고 수축되어 있는 방광근육을 이완시킵니다. 이때 수축되어 있는 방광은 지속적으로 소변이 마렵다고 느끼게 하는데 이를 이완시켜 절박뇨증상(오줌을 참지 못하는 증상)을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호박씨에도 이소플라본이 풍부한데요. 이 이소플라본은 요도조직의 탄력과 요도 괄약근 기능을 향상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요실금과 같은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7.신장을 망치는 3대 질환

※당뇨병
높아진 당수치는 혈관 및 조직을 손상시키고 이때 신장의 모세혈관(사구체 모세혈관)이 손상되면 콩팥의 기능이 저하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20~30%는 20년 안에 말기 신부전이 발생하고, 말기 신부전 환자의 48%는 당뇨병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당뇨는 고혈압, 고지혈증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식단관리와 운동, 술담배를 금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고혈압
콩팥에 이상이 생겨 혈압조절 호르몬 분비에 장애가 생겨 혈관을 수축하는 호르몬이 과다 분비 되면 혈압을 상승 시킬 수 있고 고혈압을 유발하거나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비만
복부비만은 콩팥혈관의 동맥경화 위험을 증가시키고, 비만인의 경우 더 많은 혈액이 콩팥으로 몰려 고혈압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이 있는 사람의 경우 콩팥 질환에 걸릴 위험이 3.8배 더 높다고 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