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으로 알아보는 건강관리/건강기능식품

영양학적으로 알려주는 피부탄력 보습 미백 건강기능식품

영양사 타민 2022. 12. 8. 21:40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나이를 먹었다고 느끼는 가장 첫번째가 피부의 노화입니다. 주름이나 기미 잡티, 칙칙해지는 피부, 색소침착 등 삶에서 가장 노화와 와 닿는 신체 기관 중 하나가 피부이기 때문에 오늘은 피부 건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피부의 구조

피부는 외부의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1차적인 방어벽 역할을 합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고 태양이 방출하는 자외복사선의 해로운 영향으로 부터 신체를 보호해줍니다. 또한 비타민D 합성이라는 영양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피부는 세개의 층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피부는 표피, 진피, 지방층으로 나뉘는데 우리가 알고있는 멜라닌 색소는 표피의 가장 안쪽에 있는 세포에서 비롯됩니다 또한 표피는 면역체계의 일부세포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포는 외부 물질을 감지하고 감염으로 부터 신체를 방어하지만 피부 알레르기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콜라겐과 엘레스틴은 피부의 진피층을 구성합니다. 주로 피부의 유연성과 근력을 제공하는 섬유와 탄력조직으로 이루어진 두꺼운 층입니다. 이런 진피에는 땀샘, 피지샘, 신경종말, 모낭, 혈관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자외선에 의한 피부질환

채널A-여고동창생

여름철 피부질환의 대표적인 예는 역시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입니다. 자외선은 사시사철 우리의 피부를 노화 시키고, 더운 여름날에는 피부화상이나 기미 주근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특히 7~8월에는 피부손상을 유발하는 자외선이 연평균 수치보다 5배정도 높다고 합니다.세포에 누적된 자외선은 세포의 DNA를 변형 시키고 흑생종, 기저세포암, 편평세포암 등 각종암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의 구분은 3가지로 나뉘는데 파장에 따라 자외선A, B, C로 구분합니다.
C는 오존층에 의해 걸러지지만 AB는 대기를 뚫고 지상까지 도달합니다. 그중 파장이 짧은 자외선B는 표피층을 침투해 열광화상 등을 일으키는 반면 파장이 긴 자외선A는 진피층까지 침투해 콜라겐을 파괴합니다. 이렇게 손상된 콜라겐은 수분을 동반해 빠져나가게 되고 그로 인해 탄력과 촉촉함을 잃은 피부는 푸석푸석하고, 쭈글쭈글해집니다. 

 

 

3.진피층 탄력 담당 어린콜라겐

채널A-나는 몸신이다

콜라겐은 혈관, 연골, , 힘줄, 치아, 머리카락, 각막 등 전신에 분포하고 있고, 우리 몸의 세포조직을 붙여주는 접착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이 감소하면 세포들의 지지대가 사라지게 되는 것이고 이로 인해 심혈관 질환, 관절염, 근감소증, 탈모 등 전신노화가 진행되게 됩니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노화, 즉 광()노화를 억제하기 위해선 신선한 콜라겐을 보충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어린콜라겐은 분자량(Da달톤)이 작아 체내 흡수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고 피부 세포와 동일한 구조를 지녀 피부와 관절에 특히 흡수가 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4.콜라겐 부착엔 엘라스틴과 비오틴

채널A- 닥터지바고

요즘은 거의 모든 콜라겐을 저분자 형태로 판매를 합니다. 콜라겐은 저분자 일수록 그리고 사람의 피부와 흡사한 콜라겐 일수록 흡수율도 좋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작은 분자의 콜라겐이 피부속으로 들어 오기 쉬운 만큼 다시 빠져 나가기도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속으로 들어온 콜라겐을 잘 잡아줄 영양소도 필요 합니다.

 

엘라스틴은 콜라겐끼리 잘 고정 될 수 있게 꽉 잡아 주어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 구조가 무너지지 않고 탄력을 유지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추가로 비오틴은 체내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한국인의 89% 정도가 비오틴 결핍이라고 하니 콜라겐 섭취 시 비오틴 or 엘라스틴을 함께 섭취 하는 것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5.피부 주름감소&탄력증가 - 스피루리나

JTBC- 알짜왕

단백질 함량이 높다고 알려진 스피루리나는 피코시아닌이라고 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피코시아닌은 세포 내 DNA의 변형을 억제해 암세포 사멸에 도움을 주고 염증 유발 물질의 활동을 저하 시켜 백혈구 및 면역기능을 높여 준다고 합니다.

추가로 노화를 막는 항노화 성분인 항산화 효소(SOD), 클로로필,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피부의 산화작용을 억제하고, 피부주름 감소 및 피부탄력 증가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6.미백주사로 유명한 글루타치온

MBN- 엄지의 제왕

비타민G 라고도 불리는 글루타치온은 피부미백으로 유명하여 화장품이나 비누 등에도 첨가되는 영양소입니다.

 

자외선이나 미세먼지, 화학물질(화장품)등은 피부에 멜라닌색소를 침착 시킬 수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은 이런 멜라닌색소의 침착을 차단하고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CE의 활성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이미 침착 된 멜라닌 색소를 밝은 멜라닌으로 교체하여 준다고 합니다.

 

글루타치온이 풍부한 식품은 여름철에 쉽게 볼 수 있는 수박이 있습니다
추가로 늙은 호박과 브로콜리로도
글루타치온을 보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