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으로 알아보는 건강관리/건강기능식품

영양사가 추천하는 라식, 라섹후 눈 회복에 도움주는 식품

영양사 타민 2020. 3. 9. 23:25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라식수술이나 라섹수술 이후 섭취하면 좋은 건강기능식품을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라섹수술을 한지 근 한 달이 다 되어가네요.

아직 안구건조와 빛 번짐, 그리고 아침에 눈을 뜨면 눈부심이 심합니다. 또한 저녁쯤 되면 시야가 흐려지고 초점이 안 맞는데요. 제가 눈 회복을 위해 챙겨먹는 몇 가지 영양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안구건조에 좋은 대구간유 오메가3

대구간유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D,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저희 할머니께서 어릴 적 대구간유를 먹으면 눈이 좋아진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이유가 바로 이러한 영양소 때문입니다.

 

비타민A는 각막의 상피세포를 강화합니다. 비타민A가 상피세포의 완전성을 유지하기 때문인데요. 점액을 합성하고 세포를 분화 시키는데 꼭 필요한 비타민이 바로 비타민A입니다.

비타민A가 부족하게 되면 점액분비가 저하되어 망막의 각질화로 안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질은 비토반점과 함께 안구건조증, 각막연화증으로 진행되며 심하면 실명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A의 저장형태는 레티닐에스테르 형태로써 레티놀과 지방산이 결합된 형태입니다.

레티놀은 어두운 곳에서 시각회로에 꼭 필요한 물질로 소모성입니다.(그렇기 때문에 보충필요)

또한 망막의 시각세포의 2종류와 함유색소 중 간상세포의 로돕신은 명암과 형태를 감지하는 세포로써 레티놀로부터 생성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시각유지에 꼭 필요로 하며 눈 안의 점액층 재생을 도와 안구건조증을 예방합니다.

그리고 눈의 겉면엔 지방층이 존재하는데 이 지방층이 얇아지게 되면 안구가건조해지고 라식이나 라섹수술 후 시력이 저하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때 인공눈물을 넣으면 잠시 시력이 좋아지는 원리가 건조해진 수성층이 보충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메가3와 비타민A가 풍부한 대구간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 일반 오메가3를 섭취 한다고 하면 rTG 오메가3를 섭취하면서 추가적으로 비타민A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타민A는 지용성 영양소로써 과량 섭취 시 과잉증이 나타나므로 전문가와 상담후 구매 섭취 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 밖에 비타민A의 전구체 형태인 베타카로틴 형태의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진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반응형

2.흐린 눈 초점개선에 도움을 주는 헤마토코쿠스 추출물(아스타잔틴)

헤마토코쿠스 속 아스타잔틴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입니다.

비타민C보다도 6천배이상 높은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아스타잔틴은 망막 건강과 눈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라섹 수술이후 눈의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참 많은 안약을 몇 달은 넣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눈은 회복이 더디고 라식, 라섹 수술이후 시력이 떨어지면 재수술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왕 관리하는거 귀찮더라도 철저하게 관리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진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그리고 아스타잔틴은 흐린 눈 초점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라섹(라식)후 흐려진 내 눈의 초점을 찾기 위해 회복기간 동안 섭취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추가로 수정체의 산화를 막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들을 섭취해도 좋습니다.

빌베리나, 아로니아, 아사히베리 등도 초점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들입니다.

사진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3.중심시력을 관장하는 황반의 영양공급 루테인

나이가 들수록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거나 침침해지는 원인 중 하나는 20세 이후 황반의 구성 성분인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루테인은 체내에서 거의 생성되지 않아 음식이나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라섹(라식) 수술 후 3~6개월 자외선 차단에 신경 써야 하는데요.

루테인은 자외선 및 눈에 해롭다고 알려진 청색광을 흡수하여 망막을 보호하고 망막에 손상을 주는 활성산소를 제거한다고 합니다. 또한 중심시력을 관장하는 황반색소 면적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화로 인해 눈이 침침하거나, 잦은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으로 시력저하가 우려되는 분들, 라식, 라섹 수술이후 자외선에 눈의 노출이 우려되시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라식, 라섹 수술 후 눈의 회복과 시력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 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꼭 라식이나 라섹 수술을 하지 않았더라도 눈 관리는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 건강에 신경이 쓰인다면 위의 영양소들을 섭취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영양사 타민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창에 타민의 영양 상담소 검색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