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으로 알아보는 건강관리

크릴오일속 독성화확물질 에톡시퀸과 추출용매! 영양사가 파헤친다.

영양사 타민 2020. 6. 9. 16:58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현재 인체에 유해한 화학 첨가물이 첨가된
크릴오일에 대해 다루어 볼까 합니다.
크릴오일은 건강기능식품이 아님에도 블로그나 미디어 광고로 건강기능식품인것처럼 허위, 과대광고 행위를 남발하였습니다.
식약처에서는 이러한 허위 과대광고 행위를 집중 점검한 결과 부당한 광고 829건을 적발하고 해당 판매 사이트는 차단 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식품안전나라 캡쳐


그리고 잠잠해지는가 싶었지만 2차로 문제가 터졌습니다.
식약처에서 수거한 크릴오일 제품에서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들이 검출되기 시작한 겁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크릴오일 제품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41개 제품 가운데 12개 제품에서 에톡시퀸(ethoxyquin)과 추출용매인 핵산, 아세톤, 초산에필, 이소프로필알콜, 메틸알콜 등이 검출 되었습니다.
이러한 화학 용매는 잘못 섭취 할 경우 실명, DNA손상, 암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체내에 계속 축적이 된다면 위독할 수 도 있는 위험한 화학물질들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화학물질들을 왜 사용 한 것일까요? 대표적으로 이번 사건을 통해 이슈화된 에톡시퀸(ethoxyquin)을 알아보겠습니다.
크릴새우는 갑자기 등장한 생물이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 하는게 크릴오일이 국내 유행을 타면서 새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착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오래전부터 사료나 미끼 등으로도 사용이 되었습니다.
크릴오일도 마찬가지로 해외 에서는 기존부터 섭취 되고 있는 식품이었습니다.

사건은 2014년 호주에서 발생합니다. 식용 크릴오일에서 유독성 방부제 물질인 에톡시퀸이 검출이 되면서 문제가 발생된 것입니다.
에톡시퀸(ethoxyquin)은 고무의 변질방지제등 으로 사용되는 일종의 방부제입니다 절대 사람이 먹는 식용제품에 사용해서는 안 되는 성분인 것입니다.
그럼 이러한 화학 첨가물이 어떻게 식용 크릴오일 속에 함유가 되었을까요?

크릴새우는 보통 남극에서 어획하여 육지에서 오일로 추출하는 방식으로 제품이 만들어지는데요.
크릴새우는 어획즉시 산패(부패)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산패와 부패를 막기 위해 크릴을 분말화 하는 방식으로 1차 가공을 하여 육지로 이동합니다.
그치만 분말화 하여도 산패는 진행이 될 수밖에는 없습니다.( 사실상 부패를 막는 정도)
많은 크릴오일 판매 업체에서 말하는 것이 산패를 막기 위해 분말화된 형태로 육지로 이동한다 합니다.
하지만 분말이 되면 그만큼 산소와 만나는 표면적도 넓어져 변질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식용으로 쓰는 크릴분말은 진공포장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운반을 합니다.
이때 양심 없는 몇 개의 업체 에서 크릴 자체의 산패와 불포화지방산에 의한 자연발화를 막기 위해 에톡시퀸(ethoxyquin)이 사용된 것입니다.

에톡시퀸(ethoxyquin)이 첨가된 크릴분말은 사료용으로 보통 제조가 이루어지는데 몇몇 양심 없는 업체에서 사료용 크릴분말을 식용 크릴분말로 둔갑시켜 유통하여 만들었고 이 제품을 사람들이 먹었던 것입니다.
식약처는 부적합 제품을 전량 회수, 폐기하고 부적합 제품을 제조 수입 유통한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및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크릴오일 제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매 수입 시 에톡시퀸과 추출용매(초산에틸, 이소프로필알콜, 메틸알콜, 핵산 등) 검사 등 수입통관 단계 안전관리를 강화 한다고 합니다.

사진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식품안전나라 캡쳐


※안전한 크릴오일을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회사를 보고 선택하는 것입니다. 식료품을 만드는 회사 혹은 건강기능식품을 만드는 회사 등 이 회사가 어떤 회사 인지 잘 알아보고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성적서 확인입니다. 구매할 때 인지질이나 아스타잔틴의 함량을 궁금해 할 게 아니라 이런 화학추출용매들이 사용이 되었는지 아닌지 촉매제에 대한 성적서를 요구 하십시오.
눈으로 직접 확인해 보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세 번째로 왠만하면 크릴 드시지 말고 오메가3를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전 상담영양사 일을 오래 하진 않았습니다. 그치만 이 일을 하면서 크릴오일 만큼 생태계를 파괴하는 제품은 본적이 없습니다. 크릴새우는 고래의 먹이로 5~6월 영양이 풍부한 크릴을 먹고 몸에 영양을 보충하는데 이런 크릴을 무자비 하게 어획할 시 고래가 먹을게 없어 굶어 죽을 수도 있습니다.
크릴새우는 영양가가 풍부합니다. 하지만 크릴오일은 영양가가 부족합니다.
이게 무슨 말인가 하면 크릴오일속 영양소의 함량은 사람이 섭취할 때 1일 권장섭취량에 미치지 못하는 미비한 수준의 영양소 함량입니다.

오메가3의 함량은 1일 600~2000mg의 함량은 먹어야 하며 아스타잔틴은 하루 3mg이상은 섭취해야 합니다. (mg미리그람입니다 ug마이크로그람과 착각하면 안됩니다)
2가지 성분이 아니라 인지질 때문에 드신다면
인지질이 무엇인지 공부 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 중 대두(콩), 난황(계란)에도 인지질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식품들을 잘 섭취 중이라면 굳이 인지질을 따로 먹을 필요가 없으며 굳이 난 먹고 싶다. 라고 한다면 시중에 판매되는 대두레시틴을 이용하십시오. 레시틴과 인지질 같은 말입니다.
크릴오일 대신 먹을 수 있는 대체식품을 포스팅한 글이 있습니다. 참고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https://nutrition-care.tistory.com/6

영양사가 알려주는 크릴오일 대신 먹을수 있는 대체식품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영양사 타민 입니다. 오늘은 크릴오일 대신 먹을수 있는 대체식품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중에는 여러 종류의 크릴오일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격차이도 천차만별입�

nutrition-care.tistory.com

크릴오일 NO/ 사지않습니다. 먹지않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