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으로 알아보는 건강관리

영양사가 알려주는 홍삼 나이별 섭취 방법

영양사 타민 2023. 5. 20. 20:01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나이때별 추천하는 홍삼의 함량과 어떤 형태의 제품을 섭취 하면 좋은지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
 

1.10대 청소년 홍삼 섭취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입니다 (홍삼 사진X)

홍삼은 인삼을 찌고 말리는 과정에서 진세노사이드 라고 하는 홍삼의 유용 사포닌이 증가하게 됩니다. 다른 식물에서 발견되는 사포닌과는 다른 특이한 화학구조를 가지고 있어 여러가지 약리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히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켜 성장기 어린아이들의 면역을 높여 주고 염증을 예방하는 항염 작용을 합니다.

성장기땐 피부 염증으로 인한 트러블이 자주 나는데 홍삼이 피부재생과 피부염증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여 섭취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처:JTBC 지킬박사와 가이드


어린이 홍삼은 구미나, 젤리, 액상등 형태가 다양합니다. 쓰고 쌉싸름한 맛을 과일이나 꿀로 중화하여 맛있게 섭취 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진세노사이드의 함량으로 청소년의 경우 3~16세 는 3~5mg의 진세노사이드 함유 제품을 이용하면 좋고 17세 이상은 그이상 섭취하여도 좋습니다.

반응형

2.피곤한 2~30대 홍삽 섭취

한의학에서 인삼은 신체 허약을 신속히 회복해 주며 오장육부의 기능을 도와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인삼을 가공하여 만든 홍삼은 특이사포닌인 진세노사이드가 풍부하여 섭취 시 신진대사를 높이고 원활한 혈류 개선통해 세포 곳곳에 빠르게 영양소를 전달 하여 에너지 생성을 돕습니다.

또 피부에도 관심이 많은 2~30대 분들은 홍삼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을 이용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홍삼의 사포닌 성분이 자외선에 의한 피부 각질세포 염증유발 인자의 발현을 감소시켜 기미와 색소침착을 예방하고 완화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출처: TV조선 내몸 사용 설명서


3mg 이상의 진세노사이드 섭취 시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졸음이 쏟아지는 봄철 피로회복제로 카페인 대신 홍삼으로 대체해 보는 건 어떨까요?
개인적으로 추천 하는 피로회복에 도움되는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10mg 이상의 제품이고 휴대가 용이하고 먹기 편한 스틱제품의 섭취를 추천합니다.

3.노화된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싶은 40대의 홍삼

홍삼의 항산화 작용은 우리 몸의 노화를 방지 해주는 대표적인 기능으로 피부 또한 건강하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출처:TV조선 만물상


홍삼을 섭취 하고 남은 진액(농축액)이나 다림액을 물과 섞어 토너처럼 사용해도 되고, 화장솜(마스크팩)에 적셔 지친 피부에 얹어 놓으면 진정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스크 때문에 답답해진 피부나 더운 여름 태양열로 뜨거워진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 진액(농축액)과 물의 비율:  1:20
    다림액과 물의 비율         :   1:10

4.갱년기 증상으로 고민중인 50대의 홍삼 섭취

여성 갱년기는 50대를 전후로 난소 기능이 저하되면서 점진적으로 진행되는데
갱년기 증상으로는 안면홍조, 발한, 불면증, 신경질, 우울증, 현기증, 피로감, 근육통, 두통, 가슴두근거림, 질건조감, 질분비물 등이 있습니다.

출처:SBS 생방송 투데이


홍삼에는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난소에 작용해 여성 호르몬 분비를 높이고 체내 항상성을 유지 할 수 있게 도움을 주어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진세노사이드 25mg이상 섭취 시 이러한 여성 갱년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손발이 차가운 60대 홍삼 섭취

추위를 느끼지 않는 온도에서 지나치게 손발이 차가운 것을 수족 냉증이라고 합니다.

이해를 돕기위한 사진입니다(홍삼X)

한자세로 오래 있거나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혈관이 과도하게 수축되면서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세노사이드2.4mg 이상의 홍삼을 섭취 할 때 혈행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 수족냉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가벼운 운동과 족욕을 해주면 좋고, 개인적으로 추천 하는 진세노 사이드 함량은 15mg 이상의 농축액 제품을  보온병에 따뜻하게 타 놓고 수시로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6.한눈에 보는 진세노사이드 함량별 기능

식품의약품안전처-건강기능식품 공전에서는 진세노사이드 함량에 따라 기능성 내용을 표기 할 수 있습니다 (진세노사이드 Rb1, Rg1 및 Rg3 합계)

2.4mg~80mg: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개선, 기억럭개선, 항산화
3mg~80mg: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25mg~80mg: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