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 13

영양사가 알려주는 허혈성심장질환 원인과 증상 및 식사요법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의 영양상담은 심장입니다. 심장은 우리 몸 전체에 산소와 영양소를 운반 하는 펌프 인데요. 심장이나 혈관에 이상이 생기면 각 조직으로 영양소와 산소의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해당 조직의 기능에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심장과 뇌 조직을 담당하는 혈류에 이상이 생기면 평생 지속되는 장애를 입거나 생명을 잃게 됩니다. 이상지질혈증은 동맥경화를 초래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는 각각 서로를 악화시키는 영향이 있는데 모두 협심증, 심근경색, 및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https://nutrition-care.tistory.com/69 영양사가 알려주는 동맥경화증 종류와 식사방법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죽상동맥경화, 중막성동맥경화 등 동맥경화증의 종류와 식사요..

영양사가 알려주는 비타민D 효능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D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D는 체내에서 호르몬처럼 합성되기 때문에 항상 식사를 통해 공급돼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외선이 피부에 닿으면 콜레스테롤로부터 생성된 전구체가 비타민D로 변환됩니다. 그치만 현대인은 햇빛을 보는시간이 적고 우리 몸에서 충분한 양의 합성이 되려면 몇시간은 햇빛을 쬐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품을 통해 보충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비타민D는 두 종류로 비타민D₂(에르고칼시페롤), 비타민D₃(콜레칼시페롤)로 나뉩니다. D₂는 식물성 식품에 함유된 형태이고 버섯과 효모에 들어 있는 에르고스테롤 이라는 성분으로부터 햇빛 또는 자외선에 의해 생성이 됩니다. D₃는 동물성 급원으로 동물의 피부에 들어 있는 7..

영양사가 알려주는 동맥경화증 종류와 식사방법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죽상동맥경화, 중막성동맥경화 등 동맥경화증의 종류와 식사요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맥경화는 누구에게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변화과정입니다. 10세까지는 지방이 혈관 벽에 붙고, 그 후에는 지방의 축적으로 지방줄기가 형성이 됩니다. 그치만 혈류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20세 이후에는 결합조직이 지방줄기에 결합하여 플라크(plaque)를 형성하며 그 수가 30세 이후에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40세 이후에는 여기에 칼슘이 침착되어 동맥벽의 석회화로 딱딱해짐에 따라 탄력성이 없어져서 부분적으로 파열되어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동맥경화증은 주로 심장, 신장, 뇌의 혈류를 방해하는데 관상동맥의 경화증은 대부분 관상심장질환 발병의 원인이 됩니..

영양사가 알려주는 모유 유래 유산균 효능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아기는 출생 후 엄마로부터 좋은 균을 물려받아야 건강하게 쑥쑥 자라는데요. 이 때 엄마가 아이에게 가장 처음 주는 유산균이 바로 모유유래 균주입니다. 모유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은 다들 익히 들어 알고 계실겁니다. 철분을 제외한 풍부한 영양소를 모유로부터 섭취 할 수 있는데요. (철분 같은 경우는 태아일 때 간에 저장을 하고 출생을 합니다.) 장내 유익균의 수 차이는 분유를 섭취한 아이보다 모유를 섭취한 아이들이 훨씬 많았다고 합니다. 모유 유래 균주는 최근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장내에 뚱보균이라고 불리우는 유해균이 많으면 살이 잘 안 빠진다고 합니다. 이때 모유유래균주인 락토바실러스 BNR 17을 섭취하면 장내를 산성 환경으로 만..

영양사가 추천하는 여름 보양식 메밀과 팥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 아침 mbc 기분좋은날 이라는 프로그램을 보았는데요 여름엔 보통 이열치열 이라고 해서 뜨거운 보양식을 많이 섭취합니다. 땀을 많이 흘리고 기력이 떨어져 고단백 식품인 삼계탕을 많이 섭취 하였는데요 현대에는 버스나 지하철을 타도 에어컨이 빵빵하고 냉방이 잘 되는 실내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 땀을 옛날처럼 많이 흘리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열성 체질인 소양인(화가 많으면서 열이나는 화열),태양인(습기가 많으면서 열이 나는 습열)의 경우 자칫 보양식으로 몸에 열을 내는 식품을 섭취 했을 때 고혈압, 심장병, 당뇨가 있는 사람은 더욱 나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소개된 두 가지 식품 메밀과 팥입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두 식품은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

영양사가 알려주는 이상지질혈증 식사방법

①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이상지질혈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은 크게 2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첫 번째로 고콜레스테롤혈증, 두 번째로 고중성지방혈증을 들 수 있는데요. 중년 여성, 남성분들의 가장 큰 고민으로 뽑히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1.고콜레스테롤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은 유전이나 고지방 식사가 원인으로 시작해서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 및 신증후군의 합병증으로 발전 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 개선을 위해선 혈청 콜레스테롤 농도를 줄여야 하는데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이고, 체내 자가 합성(간에서 합성)도 주의해야 합니다. 보통 콜레스테롤이 높은 식품으로는 달걀을 뽑을 수 있는데요 달걀은 노른자는 빼고 흰자만 먹도록 하며, 체내 콜레스테롤 합성은 포화지방..

영양사가 알려주는 비타민C 효능 5가지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과일과 채소에 대표적으로 그리고 공통적으로 들어있는 비타민인 비타민C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양학적 관점으로 보는 비타민C의 생리적 기능은 크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항산화 작용 비타민C의 대표적은 효능은 바로 항산화 작용입니다. 막연히 항산화 라고 하면 그게 뭐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우리 몸은 숨만 쉬어도 산화반응이 이러나 세포막이나, DNA, 단백질 등을 손상시키는데 항산화 영양소는 말그대로 '항'산화 우리몸의 산화를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DNA의 손상을 막아 암을 예방하고 심장 질환 및 기타 만성질환의 발병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의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라서 화장품이나 피부미용식품에도..

영양사가 알려주는 된장의 종류와 특성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된장의 종류와 특성 그리고 올바른 보관법 등 간략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품위생법상 된장은 '콩을 주원료로 하여 식염, 메주를 섞어 발효하여 숙성시킨것 또는 간장을 담근 다음 짜낸 나머지 부분'을 말합니다 된장은 재래식 된장과 개량식 된장 그리고 발효를 속성으로 시킨 속성장이 있습니다 개량식 된장은 재래식과 일본식 방법을 혼용해서 공장에서 대량으로 제조하는 공장식 된장 또는 절충식 된장을 말합니다. 속성장은 별미장이라고도 하는데 막작, 집장, 청국장, 담북장 등이 있으며 이들 명칭은 지방에 따라 다양하게 불리우고있습니다. 분류 종류 특성 재래식 된장 막된장(된장) 메주에 소금물을 넣어 간장을 뽑고 난 메주로 담근 된장 토장 메주에 소금물을 알맞게 넣어 간장을 뽑..

영양사가 알려주는 복분자 효능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복분자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분자 같은 경우는 작은 알맹이 속에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여름철 원기 회복에도 훌륭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산딸기 모양을 한 복분자는 먹으면 소변을 볼 때 항아리를 뒤집었다는 유래가 있을 만큼 남성분들한테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대표적 식품으론 복분자주로 많이 만들어 먹지만 요즘은 복분자잼, 복분자 음료수등, 복분자 샐러드 등으로 여러 음식에 첨가해서 먹기도 합니다. 그럼 복분자의 효능에 대하여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기력보강 동의보감에선 복분자는 기운을 복돋우고 속을 덥게 하며 기운을 세게한다, 간과 신장을 보호 하여 떨어진 기력을 낫게 한다. 라고 쓰여 있는데요. 복분자에는 칼슘, 칼륨, 철 등 다양한..

영양학적으로 보는 불임원인 2편 남성불임 요인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임신의 준비는 여성만이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임신 준비는 여성과 남성 모두 건강한 식습관으로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임신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시 참으로 속상합니다, 여성의 임신장애 요인을 앞선 포스팅에서 다루었습니다. https://nutrition-care.tistory.com/61 영양학적으로 보는 불임원인 1편 여성의 임신장애 요인 안녕하십니까 영양사 타민입니다. 오늘은 임신준비기를 맞이하고 있는 부부를 위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한 생명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중 하나가 바로 평소의 건강 상태입니다. 평상시 � nutrition-care.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선 남성의 임신장애요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남성불임 요인 ①질병 고혈..